본문 바로가기

Diary

사후피임약 처방, 가격, 부작용, 미성년자 혼자 처방 가능?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만히 카페에서 멍때리면서 오늘은 뭘 포스팅 할까 하고 고민하다가 문득, 생각이 났어요.

"사후피임약!" 하고요. 많은 여성 분들이 사후피임약 복용에 대해서 궁굼한 점이 있을것 같아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후피임약의 효과가 가장 확실하기 위해서는 관계 후 최대한 빨리 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관계후 24시간 이내에 약을 복용해 주셔야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약의 효과 또한 감소합니다.

-24시간 이내 성공룔 90프로, 72시간이내 성공률 60~85프로 라고 합니다.-

사후피임약은 응급 피임방법으로 잦은 사용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말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안전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사후피임약 처방법으로는 많은 분들이 사후피임약을 받으려면 산부인과만 가야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아무 병원이나 가셔도 됩니다. 이비인후과든 어디든 가서 처방 받으실수 있습니다.

또한 미성년자도 혼자서 처방가능합니다.

사후피임약의 경우, 건강보험 급여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현직 의사라면 누구나 처방이 가능합니다. 과 상관없이요. 만약 주말이거나 해서 급하시면, 응급실에 가셔서 처방만 받는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보험 대상이 아닌 만큼 가격이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진료받는것 보다 비쌉니다.

보통 병원비만 처방 받는데 2~3만원정도 든다고 보시면됩니다.

또한 약값도 일반적으로 2~3만원 정도입니다.

 

그런데 참고하셔야 할 부분이, 병원 혹은 지역마다 가격차이가 심합니다. 

위에서는 2~3만원 병원비 + 2~3만원 약값해서 총 6만원 정도 최대로 준비하시면 될것 같지만,

응급실을 이용했는지 아니면 비싼 병원인지 등에 대해서 값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혹시 모를 가격차를 대비하셔서 최대 10만원 예상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사후피임약은 부작용이 심한 약중의 하나 입니다. 호르몬을 강제로 조절하는것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모든 사람이 부작용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제 주변을 봤을때 정말 아무이상 없는 사람도 봤고,

부정출혈이 심한 분도 있었습니다. 혹은 구토감을 느끼는 분도 봤고요.

더 상세히는, 오심, 구토, 두통, 우을증, 질출혈, 난소의 물혹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정말 극히 일부의 사람만이 발생하는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혈전증 발생이 있습니다. 혈전증 과거병력이 있거나 하지 정맥류가 있다면 사후 피임약 복용은 금기입니다. 복용시 정말 큰일(죽음...)이 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후피임약 복용 후, 구토를 했다면, 다시 처방받아 드셔야 하실수도 있습니다.ㅠㅠ

 

 미성년자 혼자 병원에서 처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떤 병원(의사마다 다름)에서는 부모님이 같이와야만 해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 그 의사선생님의 가치관 때문에 해주시지 않는 것이라고 봅니다. 낙담하지마시고 다른 병원 가셔서 처방 받으셔서 복용하면 될 겁니다.

 

**이글은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길 권장하는 글은 절대 아닙니다. 콘돔 등의 사용으로 선 피임하시고, 혹시 불상사가 생기게 된다면, 사후 피임약을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